연평도 포격 당일, 연평도 위성사진이라 오인된 바그다드 위성사진

연평도 포격 가짜 위성사진을 최초 유포한 이가 한국계 미군으로 밝혀지면서 요즘 인터넷이 뜨겁습니다. 당시 상황을 고려해 본다면 일차적으로 이 미군의 잘못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. 알려진 바로는 이 미군이 사진을 커뮤니티에 올린 후 한 회원이 이 사진을 트위터에 올리면서 RT를 통해 무차별 유포되었다고 합니다. 또한, 국내 언론을 비롯해 심지어 CNN까지도 이 사진을 연평도 포격 사진이라 보도 하면서 사태는 돌이킬 수 없게 되어버렸지요.

그런데 이사진을 조금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연평도가 아님을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. 사진을 보면 강이 흐르는 섬이라 보기엔 매우 큰 도시로 보입니다. 저도 연평도 포격 당시 인터넷을 하던 중 이 사진을 보게 되었습니다. 처음에는 정말인가 싶었더니, 다시 보니 낚시라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더군요.

그러다가 뉴스를 보기 위해 채널을 돌리다 정말 놀라고 말았습니다. 지상파 방송에서 이 사진을 연평도 포격 위성사진이라며 보도를 하고 있더군요. 당시 상황이 매우 급하게 돌아가긴 했지만, 아무리 그래도 별다른 확인도 없이 가짜 사진을 속보에 내보내다니 황당할 뿐입니다.

나중에 캡처를 보니 이 한국계 미군이 사진을 올린 사이트는 '디시인사이드'더군요. 온갖 낚시가 난무하고 각종 개드립(?)이 난무하는 디시말입니다. 그런 곳에서 올려진 사진을 트위터에 올린 네티즌이나, 그것을 무한 RT한 네티즌들이나 반성할 필요가 있습니다. 좀 더 냉정하게 사진을 한 번 더 들여다봤다면 이렇게 일이 커지지 않았을 겁니다.

디시에서 작은 헤프닝, 혹은 일상적인 낚시에서 끝날 수 있었던 이번 사건을 키운 데에는 트위터가 한몫했습니다. 처음 트위터에 올린 네티즌이 한번 더 사진을 확인했다면, RT 하기 전에 한 번 더 네티즌들이 확인했다면 이런 일을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요? 물론 트위터에 사진을 올렸던 그 네티즌이 낚시임을 곧 알아차리고 트윗을 삭제하고, 그 사진이 가짜임을 알렸다고 합니다. 하지만, 이미 그 사진은 많은 네티즌에 의해 RT된 이후였습니다.

이번 일을 반성의 계기로 삼아 인터넷에 글을 쓸 때, 트위터를 할 때, 한 번만 더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. 당신의 상상 그 이상의 큰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. 이번 사건처럼 말이지요. 인터넷의 파급력이란 게 생각보다 무섭습니다.

(+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쓰다 보니 많이 어색하고 부족하네요...)

신고
Posted by 러빙이

댓글을 달아 주세요

  1. cha0123q 2010.12.19 20:12 신고  댓글주소  수정/삭제  댓글쓰기

    세상참..

  2. 말세.. 2010.12.19 20:29 신고  댓글주소  수정/삭제  댓글쓰기

    말세여..

  3. BlogIcon 난 말개여 2010.12.19 20:48 신고  댓글주소  수정/삭제  댓글쓰기

    세상참..말개여..